一社)国際歴史論戦研究所に発表した論説「故安倍晋三氏がトランプ大統領に託した言葉 ~「慰安婦」と日韓関係」 https://i-rich.org/?p=2428 の韓国語版です。
********************************************************************
고아베 신조씨가 트럼프 대통령에 맡긴 말~「위안부」와 한일관계
国際歴史論戦研究所
所長 山本優美子
미국 트럼프 대통령 스스로 한일간의 ‘위안부’ 문제에 대해 대한민국 대통령에게 말했다. 2025년 8월 25일 백악관에서 대한민국 이재명 대통령과의 첫 미한정상회담 자리에서의 일이다. 한시간의 회담 속에서 위안부에 대한 발언은 마지막 4분 정도였지만, 확실히 고아베 신조씨가 트럼프 대통령에게 말했을 내용 그대로를 트럼프 대통령이 한국 대통령에게 했다.다. 우리는 트럼프 대통령에게 감사하면서 한일의 우호관계에 대해 아베 씨가 남긴 말로 명심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The White House 공식 youtube
◆ 트럼프 대통령 스스로 말하기 시작한 ‘위안부’
계기는 한국의 기자가 트럼프 대통령에게 “방미 전에 이 대통령은 일본을 방문했지만 한·미·일간의 협력 관계에 대해 논의해야 할 일은 있을까”라는 질문이었다.
트럼프 대통령은 스스로 ‘위안부’에 대해 말했다.
“(일한) 양국을 묶는것은 조금 힘들었습니다. 그렇다고 하는 것은, 당신분들이 아직도「위안부」를 고집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그렇죠? 위안부입니다. 위안부의 말만이 화제로 할려고 했읍니다. 나는이 문제가 지난 수십 년 동안 여러 번 해결되었다고 생각했읍니다. ”
“한국에 있어서 매우 큰 문제였지만, 일본에 있어서는 그렇지 않았습니다. 일본은 앞으로 나아가려고 했습니다. 사이좋게 하고 싶다고. 하지만 한국은 이 문제에 매우 고집하고 있었습니다. ”
이어 한일관계에 대한 다음과 같은 견해를 말했다.
“일본은 한국과 좋은 관계를 구축하고 싶습니다. 물론, 나는 일본 국민은 훌륭하고 훌륭한 나라라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일본은 꼭 한국과 좋은 관계를 구축하고 싶습니다. 양국에는 공통점이 있습니다.북한 문제를 해결하고 싶다는 것입니다.
일본은 한국과의 좋은 관계를 강력히 바라며, 또, 나도 반드시 그렇게 될 것이라고 확신합니다.내가 접촉한 일본의 사람들은 훌륭한 사람들이며, 한국의 당신분들에 대해서도 같을 것입니다.“
마지막으로 고아베 총리의 이름을 들고 한일은 훌륭한 관계가 된다고 했다.
“아베 총리는 위대한 인물이었고 나의 위대한 친구였습니다. 그는 암살당했습니다. 그러나 그는 당신의 나라에 매우 따뜻한 감정을 가지고있었습니다.
그것은 확실합니다. 현재 총리도 저도 아주 잘 알고 있습니다만, 똑같이 느끼고 있습니다. 그러므로 여러분은 일본과 훌륭한 관계를 구축할 것입니다.
◆ 아베·트럼프와 위안부 문제
아베 총리가 처음으로 트럼프와 만난 것은 대통령 취임 전인 2016년 11월 뉴욕 트럼프 타워를 방문했을 때다. 2017년 1월 트럼브 대통령이 취임한 뒤 2020년 9월 아베 총리 사임까지 약 3년 8개월간은 일본국 총리와 미국 대통령이라는 관계였다. 아베씨가 죽은 2022년 7월 8일까지를 생각하면 6년 가까운 교류가 있었던 것이다.
그동안 한국에서는 2017년 5월 문재인 정권이 발족. 2015년 12월 한일 외상회담 합의에 따라 위안부 문제는 ‘최종적이고 비가역적’으로 해결되었음에도 불구하고 이를 휴지화 하는 움직임이 이어졌다.
2018년 1월 당시 강경화 외교부 장관이 2015년 합의는 진정한 문제 해결이 되지 않는다는 한국 정부의 입장을 발표. 같은 해 11월에는 한국 여성가족부가 일본의 기부금 10억엔으로 설립한 ‘화해·치유재단’의 해산을 발표했다.
2021년 1월 전위안부 등이 일본 정부에 대해 제기한 소송에서 한국서울중앙지방법원은 국제법상의 주권면제 원칙 적용을 부정하고 일본 정부에 원고에 대해 손해배상금 지불 등을 명령하는 판결을 내렸다.
해외에서는 한국계 단체가 위안부상·비 설치운동을 주도했다. 2017년 이후에도 해외의 공유지만으로도 미국의 브룩헤븐(조지아주), 샌프란시스코(캘리포니아주), 포트리(뉴저지주), 독 베를린, 이탈리아 스틴티노에 동상과 비가 설치됬다.
트럼프 대통령에게는 2017년 11월 방한시 청와대에서 열린 국빈 만찬에서 포옹한 노인 여성이 자칭 전 위안부 피해자의 이용수씨였던 사실을 나중에 알게 된 일도 어쩌면 ‘위안부’ 문제에 대해 관심을 가지는 계기가 되었을지도 모른다.
◆ 국가 톱의 유대와 역사전
트럼프 대통령과 아베 총리는 일미 정상회담 등 공식회담, 전화회담뿐만 아니라 함께 골프를 치는 등 친밀한 관계가 있었던 것은 많은 사람들이 아는 곳이다. 재임중의 회담 횟수는 적어도 30회에서 40회 이상이라고도 한다.
그런 관계에 있어도 ‘위안부’와 한일관계를 트럼프 대통령에게 설명하는 것은 쉽지 않았을 것이다. 해외에서는 특히 ‘위안부’는 역사 문제가 아니라 여성의 인권 문제로 파악된다. 피해자라고 칭하는 여성에게는 동정해야 하며, 그녀들의 발언을 부정하는 것은 허용되지 않는다는 압력이 있다. 위안부 고용계약에 대해 역사사실을 기술한 논문을 발표하고 전세계에서 배싱을 받은 하버드 대학 로스쿨의 마크 람자이어 교수가 그 예다.
이번 미한 정상회담에서 트럼프 대통령이 스스로 ‘위안부’ 에 관한 이야기를 시작해 한국 대통령에게 말한 것은 트럼프 대통령이 고아베 총리를 깊이 신뢰하고 그 의미를 충분히 이해했기 때문일 것이다.
아베 총리가 사망한 지금 이번 트럼프 대통령의 발언은 미일 양국 톱의 유대가 남겨준 우리 일본과 한국에 대한 메시지라고 할 수 있다. 아베 신조씨는 천국으로부터 「트럼프 대통령, 감사합니다」라고 미소하고 있는 것이 아닐까.
이상
********************************************************************
<출처>
The White House
President Trump Participates in a Bilateral Meeting with the President of the Republic of Korea August 25, 2025
https://www.whitehouse.gov/videos/president-trump-participates-in-a-bilateral-meeting-with-the-president-of-the-republic-of-korea/
<한국어 번역>
기자: 이 대통령은 이 정상회담 전에 일본 총리와 만났습니다.
트럼프 대통령 : 그것은 좋은 일이었습니다.
기자: 한국, 미국, 일본의 협력에 대해서 논의하는 것은 뭔가 있읍니까?
트럼프대통령: 있다고 생각합니다. 예, 일본은 우리에게 훌륭한 동맹국입니다. 다만 (일한)양국을 묶는것은 조금 힘들었습니다. 그렇다고 하는 것은, 당신분들이 아직 「위안부」를 고집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그렇죠? 위안부입니다. 위안부의 말만이 화제로 할려고 했읍니다. 나는이 문제가 지난 수십 년 동안 여러 번 해결되었다고 생각했다.
하지만 아직 겹치는 문제가 남아 있습니다. 내가 말하는 것이 잘못되었을 수도 있고 적절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이――여성의,위안부의 문제에 대해 우리는 특히 구체적으로 논의했습니다. 이것은 한국에 있어서 매우 큰 문제였지만, 일본에 있어서는 그렇지 않았다. 일본은 앞으로 나아가려고 했습니다. 잘 지내고 싶다고. 하지만 한국은 이 문제에 매우 고집했습니다. 이해할 수 있을까요? (이 대통령으로부터) 대답해 주시면 좋다고 생각합니다. 좋은 질문이니까. 과거에 일어난 일 때문에 일본과 한국을 묶는 것은 어려웠습니다. 하지만 일본은 전진을 원한다고 할 수 있습니다. 한국은 다소 신중한 것 같네요. 제발.
이 대통령: (한국어로 발언)
통역 : 한국, 미국, 일본의 삼국간 협력은 매우 중요하며, 한일관계의 개선은 한미관계에 있어서도 중요합니다.
이 대통령: (한국어로 발언)
통역 : 트럼프 대통령이 삼국간 협력을 중시하고 있음을 알고 있었기 때문에 미국에 오기 전에 일본을 방문하여 우리가 안고 있는 어려운 문제를 해결하려고 했습니다.
트럼프대통령 : 괜찮아요.일본은 한국과 좋은 관계를 구축하고 싶다고 싶습니다. 물론, 나는 일본 국민은 훌륭하고, 훌륭한 나라라고 생각하고 있습니다.그리고 일본은 꼭 한국과 좋은 관계를 구축하고 싶습니다. 양국에는 공통점이 있습니다.북한 문제를 해결하고 싶다는 것입니다.
일본은 한국과의 좋은 관계를 강하게 바라며, 또, 나도 반드시 그렇게 될 것이라고 확신합니다.내가 접촉한 일본의 사람들은 훌륭한 사람들이며, 한국의 당신분들에 대해서도 마찬가지입니다
이 대통령: (한국어로 발언)
통역: 내가 일본 방문했을 때, 이시바 총리와 회담했습니다.양국간에 있던 많은 장애는 이제 제거되었다는 것을 실감했습니다.
트럼프대통령:그렇네요.내 임기중에, 우리는 그런 장애물을 없앴습니다.조금 남아 있었는데, 하지만 나의 임기중에 많은것을 제거했습니다.
그리고 아시다시피, 아베 총리이지만, 그는 위대한 인물이었고 나의 위대한 친구였습니다. 그는 암살당했습니다. 그러나 그는 당신의 나라에 매우 따뜻한 감정을 가지고 있었읍니다.그것은 분명합니다. 현재 이시바총리도 잘 알고 있지만 똑같이 느낍니다. 그러므로 당신분들은 일본과 훌륭한 관계를 맺을 것입니다.